마케팅 전략의 7가지 원칙
첫째, 시장에 최초(First)로 진입하라.
롱런 브랜드 박카스의 비밀은 최초로 드링크류 시장에 진입했기 때문이다.
최초로 진입한 이후에 끊임없이 리포지셔닝(Re-Positioning)을 통해 시장을 지켜야 한다.
둘째, 마케팅에 의해 시장(Market)을 창출하라
히트제품은 고객의 니즈를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에 의해 시장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페브리즈, 비타민 드링크, 자이리톨, 햇반, 튜브형 고추장, 옥수수 수염차 모두 마케팅에 의해 시장을 창출해낸 사례다.
셋째, 콘셉트(Concept)를 차별화하라
전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면 전쟁터를 옮겨야 한다. 어느 시장이든 어느 제품이든 컨셉을 차별화한 제품만이 살아남는다.
매운맛 컨셉의 신라면, 고향의 맛 컨셉의 다시다, 깨끗한 물 컨셉의 하이트, 통화성공율 컨셉의 애니콜, SHOW가 바꾸는 세상 콘셉의 SHOW 등이 콘셉을 차별화해 성공한 예이다. 이를 위해서는 알렉산더와 고르디우스의 매듭과 같은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넷째, 콘셉트에 일치하는 네이밍(Naming)을 해라
제품 핵심편익을 한마디로 정확하게 나타낼 수 없다면 신제품 출시를 미루는 편이 낫다. 삼푸와 린스를 하나로 '하나로 삼푸', 가글가글 '가그린', '물먹는 하마' 등이 성공한 예이다. 스코로보는 실패하고 키미테는 성공했다.
다섯째, 정확하게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하라
일관된 목소리로 소비자를 공략하라. 잘 만드는 것보다 세상에 잘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것을 말하려 함은 말하지 않는 것과 같다. 카피제품은 죽음을 의미한다. 성숙시장에도 기회는 있다. 정확한 한마디로 포지셔닝하라. 안전은 볼보, 야간특송은 페덱스가 성공 예이다.
여섯째, R&D투자로 핵심역량을 강화하라
새로운 것을 시장에 내놓지 못하는 기업은 멸망한다. 기술보다 중요한 것이 마케터의 창의적 응용력이다. 마케터의 창의적 응용력이 기업과 국가의 운명을 바꾼다.
일곱째, 역량있는 마케터(Marketer)를 육성하라
탁월한 마케터를 가지고 있는 회사만이 성공한다. CEO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이다. CEO의 변신은 무죄다. 뛰어난 마케터가 갖춰야할 3가지는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항시 창의력을 발휘하고, 끊임없이 도전할 수 있어야 한다. 두바이 팜아일랜드는 불가능이란 단지 상상 속에만 있을 뿐이다.
변화(Change)하지 않으면 죽는다. 도전(Challenge)하지 않으면 안된다. 남이 깨면 후라이가 되고 자신이 깨면 병아리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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