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 블로그관리를 등한시하다가 얼마전에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금을 받기도했고...
연달아 어찌보면 구글 관련포스팅을 하는데 한번 더 바톤터치를 해보겠습니다^^.
키워드광고의 형태인데 저번학기에 인터넷마케팅 수업때도 간단히 언급하고 넘어갔던 내용이고, 중간고사 시험에 대비해 공부했던 내용이라 정확한 출처는 모르겠습니다(__)
쉽게 생각해서 TV CF나 전단지, 인터넷 플래쉬 등 눈에 확 띄는 광고가 아닌 이러한 형태의 광고(광고시장)도 있다라고 개념을 이해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CPM(Cost Per Millennum)
최근에는 검색엔진 광고중 키워드 구매 방식의 정량제 광고를 CPM 으로 분류하는데, 엄밀히 얘기하면 차이가 있지만 CPC 방식과의 구분을 위해 일반적으로 통용됩니다.
CPM 방식은 초기 광고 비용을 산정하고 집행함으로써 모든 절차가 끝나기 때문에 특별한 관리가 필요없으며 이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오프라인 광고와 가장 흡사한 방식이기 때문에, 인터넷 광고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CPM 방식의 광고의 경우 광고가 게재된 후 광고의 효과를 보장받을 수 없기 때문에 자주 문제가 발생하게 됐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CPC와 CPA 방식의 광고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CPM 방식의 키워드광고 집행시 광고 비용은, 인터넷 키워드 광고의 예를 들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꽃배달' 키워드의 경우 2006년 11월 기준으로 500만원 ~ 850만원 선입니다.
● CPC(Cost Per Click)
클릭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는 종량제 방식의 CPC는 좀 더 합리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고, 광고 비용이나 제반 상황에 따라 언제라도 광고를 중단하거나 재개할 수 있어 효율적인 광고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경쟁사의 부정클릭을 위한 대책은 완벽하지 않아 피해를 입는 광고주가 종종 생겨나고, 최근 국정감사에서도 다루어져 오버추어측에서도 기술적인 보완을 하겠다고 다짐한 바 있습니다.
대표적인 CPC 광고로는 오버추어를 통해 대형 포탈에 동시노출되는 "스폰서링크" 광고가 있으며, 국내에서는 유명하지 않지만 세계 인터넷 광고시장의 상당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구글의 ADsense 역시 CPC방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CPC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면 다른 광고 방식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노출순위와 광고비용에 대한 이해와 지속적인 관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CPC 방식의 광고비용은 최저 90원에서 최고 몇 천원 단위까지 광고주가 직접 설정할 수 있으며, 오버추어의 '꽃배달' 키워드의 경우 2006년 11월 현재 3500원 정도입니다.
● CPA(Cost Per Action)
노출이나 클릭에 비해 광고주가 원하는 반응은 나타나기 어려워, 그만큼 광고 매체사의 부담이 크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휴마케팅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링크프라이스나 아이라이크클릭이 대표적인 제휴마케팅 업체인데, 광고를 원하는 광고주와 자신의 사이트에 광고를 노출하고자 하는 매체사를 매칭시켜주는 일을 합니다. 여기서 광고주를 머천트 광고매체사를 어플리에이트라고 하며, 제휴마케팅 업체를 이용하는 경우 CPA 방식에서 일어나기 쉬운 반응(=action, performance)을 명확하게 정의하여 분쟁의 소지가 적습니다.
제휴마케팅 이외에도 개인적으로 배너나 텍스트 광고를 집행하고, 광고를 통해 회원가입이나 매출이 일어나는 경우 광고비를 지불하게 되면 역시 CPA 방식에 속합니다. 온라인 보드 사이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타 사이트에 가입을 하면 게임머니를 충전해주는 것 또한 CPA의 변형입니다.
CPA방식은 일반적으로 회원가입시 정해진 광고비용을, 매출발생시 매출의 일정 퍼센트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이에 대한 광고 단가는 다른 방식에 비해 조금 높은편입니다.
*참고 : http://blog.naver.com/sako71?Redirect=Log&logNo=130087638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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