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기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들은 그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업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경쟁의 심화, 규제의 완화, 세계화로 인해 상품 및 서비스의 라이프 사이클은 점차 단명화 되어 있다. 기업들은 한 가지 상품 또는 서비스만을 대량 생산하여 고객에게 장기간 제공하면서 시장에서 성공하기는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이제 기업들은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언제 원하고, 어떻게 원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여 상품을 제공해야 하며, 기업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에 대해 비용면에서 효과적으로, 품질면에서 결함 없이 대응해야 한다. 이에 따라 기업경영의 스피드 제고를 통해 기업 효율의 극대화를 이루며 경쟁을 확보할 수 있는 경영혁신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경영혁신은 대부분 외부적인 요소에 중점을 두지 않고 내부 전략 및 기능의 개선에만 중점을 두었다.
현 시대는 글로벌 마케팅(Global Marketing), 글로벌 소싱(Global Sourcing), 글로벌 매뉴팩쳐링(Global Manufacturing) 시대이다. 기업들은 세계적으로 수요를 예측하여, 세계적으로 자재를 조달하고, 세계적으로 생산하여 고객에게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기업들은 아웃소싱(outsourcing) 개념을 도입하여 기업의 유연성을 개선하고 있으며, 통합성을 고려하여 표준화(standardization)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수요예측 및 로지스틱스 측면에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서 자재조달, 생산, 판매까지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경영혁신방법 및 도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오늘날 디지털 시대의 정보기술은 급속도로 발전하여 기업들은 인터넷 및 네트워킹을 이용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상호 연계가 가능해졌다. 또한 많은 기업들은 전사적 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ERP)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업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고 고객 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CRM)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업의 고객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전을 이용하여 기업의 로지스틱스, 수요예측 관련된 업무를 기업 내적인 측면, 외적인 측면에서 통합하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경영혁신개념이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SCM)이다.
2. SCM 개념
공급망 관리는 정보기술 요소와 경영 요소를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부품조달, 생산부터 유통, 판매까지 기업이 상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전체적인 과정을 관리해주는 기법이다. SCM을 이용하여 기업들은 기업 내의 물류 프로세스 뿐만 아니라 기업 외적인 요소까지 전체적으로 통합하여, 비용을 최소화 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가장 짧은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서비스 및 상품을 제공하여 고객만족을 극대화하고, 기업의 이윤을 최대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SCM은 단독형 시스템이 아니라 타 시스템과 인터페이스 하여 기업의 전략을 지원한다. ERP가 기업의 전체적인 정보 인프라를 제공하면, SCM은 그 인프라를 기반으로 물류 관계된 부분에 대한 최적화를 이루어 기업의 로지스틱스 부분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시스템이다. 즉, SCM은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ERP등 기업 내부/외부의 타 시스템과 유연하게 연동하여 공급망 상의 물자/정보/자금 등의 정보 흐름을 총체적인 관점에서 통합 관리함으로써 로지스틱스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고 기업의 전체적인 경영전략을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3. SCM 시스템 구성
기업의 고객수요 예측, 원자재 구매부터 상품 및 서비스의 가공 및 전달까지의 여러 제반 활동을 포괄하는 SCM시스템은 공급망 계획(Supply Chain Planning) 부문과 공급망 실행(Supply Chain Execution)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급망 계획 부문에서는 공급망상의 물류, 자금, 정보의 흐름에 대한 최적화 계획이 수립되고, 공급망 실행 부문에서는 수립된 계획을 효율적으로 지원하여 실행이 이루어진다.
가. 공급망 계획
공급망 계획 부문은 기업의 공급망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이 이루어지는 부문으로 공급망 관련된 의사결정을 지원하며 통합된 계획의 수립을 지원한다. 공급망 계획 부문은 또한 이전의 MRP부터 진보된 개념으로, 구성 요소들은 모두 신규 요소들이 아니라 기존에 존재하던 부분들을 통합하고 신규 요소들을 추가하여 공급망 계획에 대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높인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공급망 계획 부문은 크게 제조계획(Advanced Planning and Scheduling) 부분, 수요계획(Demand Planning) 부분, 유통계획(Distribution Planning) 부분, 운송계획(Transportation Planning)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조계획 부분은 고객에게 공급될 상품 또는 서비스의 내역에 대해서 제조 관계된 모든 일정을 세부적으로 관리 및 조정하는 부분이다. 제조과정의 시작부터 제품완성 단계까지 전 과정에 대한 일정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실행지향적으로 제조일정에 대한 관리가 이 부분에서 이루어진다. 수요계획 부분에서는 여러 종류의 예측(Forecasting) 기법을 이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 분석을 통하여 계획이 세워진다. 유통계획 부분에서는 물류상의 운영계획이 산출된다. 이 부분은 공급망 관리에 있어서 고객에게 상품 및 서비스를 전달하는 단계인 만큼 일정관리 부분, 운송계획 부분, 수요계획 부분과 통합되어 계획이 수립된다. 고객의 특화된 요구 또한 이 부분에서 반영된다. 마지막으로 운송계획 부분에서는 최소비용으로 원재료가 공장에 배달되고 완성된 제품 또는 서비스가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자원에 대한 배분 계획이 이루어진다. 이 부분은 원재료와 제품의 국내외, 기업간 및 기업 내 이동이 포함되며 선적부두 공간, 합동 선적, 운송수단 등이 고려된다.
나. 공급망 실행
공급망 실행 부문은 공급망 계획 부문에서 수립된 계획 및 기타 다양한 요소들을 기반으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구체적인 요구와 부가가치 서비스에 따라 적절한 시간에, 최소한의 비용으로 효과적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공급하는 부문이다. 즉, 공급만 계획 부문은 조달, 제조 프로세스를 합리화하여 비용을 줄이고 제조 프로세스를 최적화 시키는 반면, 공급망 실행 부문은 최대한의 고객 만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품 및 서비스를 고객에게 공급하는 과정이다.
공급망 실행 부문 역시 독자적으로 구성된 부문이 아니라 기존에 독자적으로 시장을 형성하고 있던 요소들을 통합한 것이다. 통합된 요소들 중 대표적인 것으로 주문처리시스템, 창고관리시스템, 운송관리시스템이 있다. 이들은 통합되어 기업에게 더욱 더 효과적으로 공급망을 지원한다.
공급망 실행 부문은 크게 주문관리 부분, 생산관리 부분, 유통관리 부분, 역물류관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문관리 부분에서는 주문이행, 주문확인, 주문처리가 이루어진다. 이 부분은 특히 요즈음 증가하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며 공급망 계획에서 세워진 계획과의 원활한 통합을 위해서 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원활한 주문 처리에 대해 제한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생산관리 부분에서는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과정에 대한 전체적인 관리가 이루어진다. 이 부분에서는 MRP 시스템과 연계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요소들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이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할지 결정한다. 또한 상품 품절이 생기면 안 되므로 적절한 시점에 창고가 보충될 수 있도록 보충 전략도 이 부분에서 세워진다. 유통관리 부분에서는 완성된 상품 또는 서비스가 고객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관리가 이루어진다. 즉, 이 부분에서는 제조업자에서 유통센터, 그리고 고객에 이르기까지 제품을 운송하는 전체적인 프로세스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진다. 마지막으로 역물류 관리 부분에서는 제품에 하자가 생길 경우, 제품이 보상판매 될 경우 등 고객으로부터 기업이 상품 또는 서비스를 돌려 받는 부분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진다. 특히, 요즈음은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질이 개선되었고, 재활용 되는 상품 및 서비스가 많아진 만큼 이 부분에 대한 관리가 철저하게 필요하다.
4. 주요 제품 구성
현재 SCM시장 리더인 i2 Technologies의 Rhythm제품의 구성과, ERP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SAP의 제품의 구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겠다.
가. i2 Technologies
현재 SCM시장의 선도 업체인 i2 Technologies는 Rhythm 제품으로 1998년 공급망 계획 분야 시장 점유율의 28%를 확보하고 있다. i2 Technologies는 초기에 생산관리 부문 전문 소프트웨어 제공 업체로 시작하여 점차 기능을 추가하여 통합 SCM 솔루션인 Rhythm제품을 개발하였으며, 현재 고객으로 Compaq, Whirlpool, Toshiba 등을 확보하고 있다.
i2 Technologies 의 Rhythm제품은 크게 수요계획(Demand Planning), 마스터 계획(MasterPlanning), 납기회답(Demand Fulfillment), 생산계획 및 일정관리(Factory Planning and Scheduling)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요계획 부분은 시장동향 및 고객선호도 변화를 예측하여 시장수요에 대한 신뢰도 있는 계획을 수립하는 부분으로 재고자산 감소 및 회전율 증가, 정확하고 조직 계층간 통합된 수요예측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스터 계획 부분은 공급망 전체적으로 제한사항을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하는 부분으로 물류비용 감소, 고객서비스 향상, 전부문 실시간 정보공유, 종합 생산계획 수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생산계획 및 일정관리 부분은 마스터계획에서 생성한 종합 생산계획을 기반으로 생산라인별로 실제 작업을 위하여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일정관리를 해주는 부분이다. 마지막으로 납기회답 부분은 고객수주에 관련해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요구사항에 대응하고 수익성을 관리하는 부분이다.
나. SAP
ERP업계의 선도 기업인 SAP는 최근에 mySAP.com 제품을 출시하며 정보기술 전반에 걸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SCM도 솔루션에 포함되어 있다. 현재 SAP의 SCM 솔루션을 이용하는 고객으로 Nestle, Lufthansa, Goodyear등이 있으며 대부분 유럽 지역의 기업들이다.
SAP의 초기 SCM 솔루션은 APO(Advanced Planner and Optimizer) 제품으로 시작하였으며 최근에 물류실행 부분인 LES(Logistics Execution System) 제품을 추가하여 SCM에 대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APO부분은 공급망 조정석(Supply Chain Cockpit), 수요계획(Demand Planning), 공급 네트웍 계획 및 배치(Supply Network Planning and Deployment), 생산계획 및 세부일정 관리(Production Planning and Detailed Scheduling), 글로벌 ATP(Global Available to Promise)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급망 조정석은 공급망 관리를 전체적으로 최적화하도록 수요예측부터 배송 및 운송까지 전영역을 계획하는 부분이며, 공급 네트웍 계획 및 배치 부분에서는 공급망 물류의 흐름을 계획하는 도구이고, 생산계획 및 세부일정 관리에서 생산공장 단위별로 물류 및 생산 자원을 조정한다. 수요계획 부분은 시장의 수요 변화 및 기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요예측을 수립하기 위해 사용되며, 글로벌 ATP는 고객의 요구를 정확하게 지원하기 위한 부분이다.
최근에 추가된 LES 제품은 물류에 있어서 창고관리 및 운송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창고관리 관련해서는 창고 담당자에게 예상 작업량 및 작업처리능력을 파악하게 하고, 내향 측면에서 공급업체에 주문한 내역을 신뢰도 높게 효과적으로 관리하도록 지원하며, 외향 측면에서 주문 선정 및 출하 문서화의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보관 및 설비관리 측면에서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운송관리 기능을 사용해서 통합 출하 일정을 수립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선적, 하적 등의 서류를 생성 및 관리 가능하다. 또한 상품의 운송 경로 결정도 지원 가능하며, 운송된 상품에 대한 모니터링도 가능하다. ♣<S.K>
<출처 : http://kidbs.itfind.or.kr/WZIN/jugidong/971/97103.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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