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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영학의 연구대상과 의의
1.1 연구대상
Q: 경영학은 무엇을 연구하는 것인가?
- 경영학의 연구대상: 경영 vs 기업
■ 경영
▪ '경영한다' - management, administration (vs public administration)
--> 보편적 사회현상임 (조직의 유형에 관계없이...)
▪ 경영의 대상은 조직 뿐만 아니라 가상조직, 조직집단, 사회 등 다양함
Q: 국가경영과 국가통치는 ?
▪ 조직 또한 다양한 형태로 존재,
▪ 광의의 경영 - 조직목적을 효과적(effective) 으로 달성하는 것
▪ 협의의 경영 - 조직목적을 효율적(efficient) 으로 달성 하는 것
예) 병원경영, 공기업경영, 호텔경영, 교회경영에 이르기까지
▪ 전통적 대상: 가장 좁은 의미의 경영 - 기업경영 (공기업 포함)
Q: 경영마인드란?
▪ 경제적 측면 - 경제성의 확보
“경제성원리에 입각하여 노동력과 생산수단을 결합하는 과정”
▪ 기술적 측면 - 경영수단의 조달․이용
“능률성⋅생산성원리에 입각하여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과정”
Q: 경영마인드의 위험성은 없는가?
▪ 사회적 측면 - 공동목표의 달성, 유효성(effectiveness)의 확보
“유효성원리에 입각하여 구성원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과정”
■ 기업
▪ 경영학 = 기업에 대한 종합과학적 지식체계
▪ 기업의 목적, 역할, 기능, 구조, 운영 등
- 기업의 예: 공기업, 사기업, 협동조합, 대기업, 중소기업, 주식회사, 합자회사, 개인기업
1.2 기업의 본질
Q: 기업이란 무엇인가?
▪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이윤을 얻는 조직
▪ 경제(생산)활동의 주체: 경제적 가치의 창출 with efficiency
▪ 지출측면; 지출국민소득 구성비
▪ 생산측면; 부가가치의 창출
▪ 분배측면; GNP의 소득분배 비율
기업 => ① 경제․기술적 생산시스템
-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資本構成體 (영리경제단위)
- 有․無形의 제품을 산출하는 生産組織體 (생산경제단위)
- 경제적 부가가치의 창출
Q: 기업은 영속해야 하는가? 살아있는 동안 수익을 많이 내고,
그렇지 못한 경우 도태되어야 하는가?
▪ 장수기업과 수익기업
▪ Going-Concern 으로서의 기업 : 존속이 목적인가? Dilemma exists!
기업=> ② 사회․심리적 협동시스템
- 사회를 구성하는 하나의 하부기관, 사회적 역할의 수행기관
> 사회적 부가가치의 창출
- 개인, 기업, 사회의 긴밀한 상호연관성
- 경영자, 사원, 주주, 소비자, 지역사회의 연관성
- 고용창출과 QOWL(Quality of Work Life)
1.3 기업의 목적
■ 경제적 목적
▪ 이윤의 추구(이익극대화 동기) --> 투자수익률(ROIC)
▪ 성장을 통한 경쟁력 강화 --> 매출액 증가율, 시장점유
▪ 경제적 목적을 위한 존속
▪ 기타: 경쟁력 강화, 기업명성의 구축 등
■ 사회적 목적
▪ 이해관계자의 이해를 보호, 증진시킴으로써 사회적 가치의 실현
▪ 사회적 목적을 위한 존속
▪ 사적 목표인 기업목적과 공공목적의 조화 ? --> 찬성론과 반대론이 존재함
2. 경영학의 학문적 특성과 역사
2.1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 이론과학 vs 응용과학
▪ 이론과학적 특성
- 사회적 주요현상으로서의 경영현상
- 사회적 주요하위기관,제도로서의 기업의 행동에 대한 기본원리 및 인과관계의 규명
> 기술과학으로서의 경영학 - 실증주의를 기초로한 경험적 사실의 발견
> 경영현상의 설명과 예측 (存在: SEIN)
▪ 응용과학적 특성
- 합목적성을 통한 경영수단의 선택
▪ 실용주의적, 실천과학적 특성
> 규범과학으로서의 경영학 - 가치판단의 허용 (當爲: SOLLEN)
==> 양자가 상충되는 경우도 발생함
==> 보편성과 특수성의 문제
Q: 기업경영은 보편적인가, 특수한 것인가?
■ 과학-기술논쟁
2.2 경영학의 구성체계
■ 관리과정(Management processes) :
▪ PLAN-DO-SEE
▪ PLAN-ORGANIZE-DIRECT-CONTROL
▪ Plan-Organize-Staff-Direct-Coordinate-Report-Budget
■ 관리기능(Management functions) :
▪ Production
▪ Marketing/Sales
▪ Finance
▪ Personnel
▪ Accounting
▪ MIS
■ 기업경영시스템 관점
2.3 경영학의 역사
■ 기업형성의 원인과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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