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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란?

 

1.마케팅의 개념

[기초개념]

*필요(need) : 기본적인 만족이 결핍된 상태(예. 갈증, 배고픔)
*욕구(want) :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바람으로서 구체적인 대상과 관련된 개념
                     ex) 갈증의 경우 : 물, 청량음료 등, 배고픔의 경우 : 밥, 빵 등등
*교환(exchange) : 특정인에게 필요한 것을 주고, 그 대가로 자신이 필요한 것을 얻는 행위
*상품(product) : 개인, 조직, 또는 사회의 미충족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교환의 대상으로 시장에 제시될 수 있는 모든 것. 여기에는 재화 뿐만 아니라 서비스, 사람, 장소, 조직, 활동, 아이디어 등도 포함됨
*시장(market) : 마케팅에서는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하여, 상품의 집합체, 상품의 교환 장소, 교환을 수행하는 사람 및 조직체의 집합 등의 의미를 포괄함
*마케터(marketer) : 교환활동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람 및 조직체를 구분하여 marketer라고 함
 

[시간에 따른 마케팅에 대한 여러 정의]

Butler (1910년경) :
Field of business activities which includes combination of factors that the promoter of a product had to do prior to his actual use of salesmen and of advertising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1960) :
Marketing is the performance of business activities that direct the flow of goods and services from producer to consumer or user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1985) :
Marketing is the process of planning and executing the conception, pricing, promotion, an distribution of ideas, goods, and services to create exchange that satisfy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objectives

Kotler(1996) :
A social and managerial process by which individual and groups obtain what they need and want through creating and exchanging products and value with others



[마케팅 정의에 대한 공통된 견해]

일반 영리기관 뿐만 아니라, 비영리기관의 활동도 정의에 포함되어야 함
제품 뿐만 아니라, 서비스, 사람, 장소, 조직, 아이디어 등 교환 가치가 있어 교환 참여자 쌍방의 효용을 높일 수 있는 것이면, 모두 마케팅의 대상이 될 수 있음

[본 노트에서의 마케팅 정의]

- 마케팅 활동 : 인간의 욕구를 정당한 교환을 통해 만족시키는 활동
- 마케팅 시스템 : 개인, 조직, 사회의 요구를 교환 과정을 통하여 충족시키는 사회 시스템
- 마케팅 관리 : 적극적인 마케팅 당사자(생산기업)가 교환의 상대방과 그의 요구를 미리 파악하고, 상대방과 자신의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교환이 성립되도록 교환 과정을 효율적으로 계획, 실천, 통제하는 활동
- 마케팅학 : 마케팅(시스템, 활동, 경영)에 관련된 지식을 추구하는 학문으로써, 인간의 사회적 활동 중에서 교환의 측면을 중점 연구하는 학문
 



2. 마케팅 믹스(마케팅 핵심 통제 가능 변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 기업이 고객들로부터 원하는 반응을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는 통제 가능한 마케팅 변수의 집합을 뜻한다. 흔히 4P로 불리우며, 상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이 있다.
명확한 정의를 내리기 어려우나, 기업 관점에서 4P를 간단히 정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상품(product) :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것으로 시장에 제공되는 것을 말함. 여기에는 재화 뿐만 아니라 서비스, 사람, 장소, 조직, 활동, 아이디어 등도 포함됨 

가격(price) : 상품을 획득하기 위해 고객이 지불하여야 할 금액을 뜻함 


유통(place) : 고객이 그 상품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활동을 말함 


촉진(promotion) : 상품의 유익함을 커뮤니케이션하고 시장이 그것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활동을 말함

마케팅 믹스는 마케팅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기업이 강구할 수 있는 수단(tool)이 된다.
 


 
3. 마케팅 개념과 기타 경영 마인드
- 마케팅 활동의 지침이 되는 철학은 무엇인가 ?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데 지침이 될 수 있는 다섯 가지 상충 개념을 제시

 마케팅 컨셉트(marketing concept) : 기업의 요구가 아니라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하는 상품을 만들어 적절한 서비스와 가격에 제공해야 한다는 개념. 고객과 기업의 2차원적 시야라고 할 수 있음

판매 컨셉트(selling concept) : 시장이 원하는 것보다는 그들이 만든 것을 판다는 개념(to sell what they make rather than what the market wants)

상품 컨셉트(product concept) : 소비자는 좋은 것을 구매하기 원한다는 가정 하에, 상품 개선에 초점을 두는 개념

생산 컨셉트(production concept) :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에 편리하게 구매하길 원한다는 가정 하에 저 비용 및 광범위한 유통을 강조하는 개념

사회적 마케팅 개념(societal marketing concept) : 사회적 이익에 해가 되지 않게,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하면서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는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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