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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 저장소 :)

온라인 마케팅에서의 FLOW


[ FLOW란? ]
Hoffman과 Novak(1996)이 주장한 것으로, 인터넷 사용자가 웹사이트와 상호적이고 연속적으로 반응한 결과로 경험하게 되는 독특한 심리상태. 일종의 희열을 느끼고, 자아를 망각하고, 시간과 공간 개념을 잊은 상태를 말한다.


[ FEATURE ]
* 기계상호작용(machine interactivity)에 의해 촉발되는 연속적인 반응의 결과
* 본질적(intrinsically)으로 재미있음
* 몰아의 상태를 가져옴
* 자기를 강화시킴(self-reinforcing)
* 황홀감(like floating feeling)




[CONDITION]

* 사이트이용에 요구되는 수준과 소비자가 갖고있는 숙련도(스킬)의 균형

 : 도전의식(challenge)과 숙련도가 조화를 이루어야 함
 
* 사이트 내 이용자의 상호작용적(인터렉티브) 행동
 : 컴퓨터의 신속한 반응속도와 소프트웨어의 유연성이 필요
실제로 사람과 대화하거나 쇼핑몰을 돌아다니는 것과 같은 경험유발

* 집중된 주의력 : 제한된 자극 영역에 집중

* 사이트 방문목적이 경험지향적이어야 함
 : 사이트 방문 목적이 목표지향적일 경우 그 목적과 관련된 정보에만 주의를 기울이기 때문에 사이트의 흥미롭고 다양한 요소를 간과하기 쉬움

 
[EFFECT]

1. 사용자에게 주는 긍정적인 효과

: 인터넷 하에서의 사용자 학습의 진척
: 탐험적, 참여적 행동
: 통제로 인한 긍정적이며 주체적인 경험
: 높은 재미로 인한 긍정적 분위기와 만족감, 행복감


2. 웹 탐색시간을 연장시킴


3. 경험적 행동으로서 재방문을 유도 : 학습의 결과 활동이 끝난후에도 개인의 사고에 중대한 영향을 끼침




그 예로 햇빛 목장이 싸이월드와 연동이 아닌 개별 애플리케이션이었다면 어땟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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